'저... 혹시... 당근이세요?'
아마도 우리나라 국민들 중 '당근마켓'을 모르는 사람은 없을 것이다.
'당근마켓'은 동네 인증을 기반으로 한 온오프라인연계(O2O)플랫폼으로, 현재 국내 전체 가구 수를 넘은 회원수를 보유한 국민 어플리케이션이다. (국내 전체 가구수 2,092만을 기준으로 집집마다 모든 가구가 가입한 것과 같은 수치다!)
'당근마켓'은 현재 지역 경제를 이끌며, 슬리퍼+세권의 줄임말인 '슬세권'트렌드의 대표적인 회사로 자리매김하고 있다.
"당근마켓의 비전"
당근마켓은 이제 동네 간의 커뮤니티에서 나아가 전 세계 주요 도시의 지역과 사람을 잇는 글로벌 커뮤니티로 성장하고자 한다.
더 큰 비전을 바라보고 있는 '당근마켓'은 단계별로 어떻게 일하며 그렇게 성장하고 있는 것일까?
대부분의 프로덕트는 공통적으로 PD Life Cycle(제품 생애 개발 주기)의 5단계를 거치므로, 이에 맞춰 '당근 마켓'을 분석해보고자 한다.
- 1단계
올바른 기회 찾기 및 계획
'당근마켓'이 발견한 가장 큰 기회는 무엇일까?
당근마켓 김용현 대표는 판교테크노벨리에서 IT종사자가 IT제품을 거래하는 '판교장터'앱으로 시작했다.
이는 카카오 중고거래 게시판이 잘된 점을 참고한 것이라고 한다.
이후 그는 판교 IT종사자뿐 아니라 아이를 키우는 판교지역 주부 사이에서도 중고 거래 수요가 급증하고 있음을 알게 됐다.
또 직접 고객들을 찾아가 면담해보며 도시화로 무너진 지역 커뮤니티에 대한 수요가 있음도 알게 되었다.
- 2단계
솔루션 디자인
'당근마켓'은 어떻게 문제를 정의했고, 어떻게 문제를 해결하고 있을까?
앞서말했듯 당근마켓 대표는 오프라인 카페에서 판교지역 주부들과 면담을 진행했다.
그 결과 기존 플랫폼에서 고객들이 사기를 당하며 고통을 겪는 점을 상기하여 가장 중요한 가치를 '고객신뢰'로 두며 '당근마켓'만의 차별점을 만들고자 했다.
- 3단계
솔루션 구축
'당근마켓'은 정의된 문제와 해결책을 어떻게 구축했나?
당근마켓은 '고객 신뢰'를 위해 동네주민과 직거래하는 점에 콘셉트를 잡아 사기 확률을 낮췄다.
동네 주민끼리 서로 '매너온도'를 확인하고 '과거 판매 내역'도 확인하며 신뢰를 바탕으로하는 거래가 가능하도록 했다.
- 4단계
솔루션 공유 (마케팅)
'당근마켓'은 만들어진 제품을 고객들과 시장에 어떻게 알리고 있나?
초기 '당근마켓'은 핵심 가치인 '고객신뢰'를 바탕으로 한 '매너온도'와 '과거 판매 내역' 기능을 제공하며 고객의 만족도를 높여 자연스레 입소문이 확산되도록 하였다.
이후 당근마켓은 고객의 경험을 적극적으로 반영한 TV CF를 방영한다.
두리번거리며 거래자를 찾은 뒤, 조심스럽게 '당근이세요?'하고 묻는 모습은 당근마켓을 이용한 누구나 공감할 수 있는 내용으로 온라인에서 화제가 되었다.
- 5단계
솔루션 평가
'당근마켓'은 솔루션에 대해 어떻게 성공과 실패를 판단하고 개선해 나가고 있나?
당근마켓은 국민 어플리케이션 중 우위를 차지했음에도
꾸준히 새로운 서비스를 선보이고 있다.
당근마켓은 고객들의 의견을 신규 서비스 기획과 개선에 적극 활용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당근마켓은 중고거래에서 나아가 지역 커뮤니티를 만들고자하는 비전을 토대로
도시화로 무너진 지역 커뮤니티를 모바일 기술로 부활시켰다.
당근마켓 '내근처'메뉴에는 중고차, 카페, 동네 구인구직, 과외클래스, 농수산물, 부동산 등 꾸준히 카테고리를 추가하였다.
또한 최근에도 계속해서 이용자의 편의성을 생각하여
동네 주민들끼리 직접 동네 정보를 입력하여 공유하고, 나만의 동네 장소를 저장하는 '당근 지도'를 확대개편함과 동시에
취향이 비슷한 사람들끼리 모임을 할 수 있도록 '남의 집', 이웃과 함께 물건을 구매할 수 있는 '같이사요',
전국 광고가 가능한 기업용 '브랜드 프로필' 의 4가지 서비스를 도입했다고 한다.
치열한 중고 거래 시장에서 특별한 서비스 전략을 가지고 우위에 서게 된 당근마켓.
고객을 직접 찾아가 면담을 하고, 고객들의 고통을 파악하며 차별점을 만들고,
고객들의 의견을 적극 반영하여 끊임없이 서비스를 추가하는 등 개선해나가는 이들의 전략은 성공적이라고 할 수 있다.
여러분도 저처럼
이렇게 많은 고객들의 사랑을 받으며, 빠른 성장을 이뤄낸 당근마켓이 어떻게 글로벌 시장으로 확장될지
다음 행보가 기대되지 않나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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